[주말여행] 얼음 뚫고 올라온 봄꽃, 어떤 게 있을까?

  • 월간산·김경희 생태사진가·씨영상미디어
    7월의 꽃_문주란은 수선화과 다년생 초본으로 햇볕 잘 드는 모래땅에서 서식 잎은 약재로 주로 관상용이다.

    입력 : 2019.03.15 15:13

    어느덧 얼음이 녹고 봄바람이 불어오는 3월이 되었다. 산이며 들에 야생화들이 봄기운을 전한다. 겨우내 움츠리게했던 음기운은 서서히 수그러들고, 기지개를펴게 하는 양기운이 세상을 덮칠 기세다.

     

    얼음을 뚫고 나오는 복수초를 시작으로 산수유, 매화, 벚꽃 등 봄의 전령들이 일제히 나를 보란 듯 화려한 얼굴을 내밀며 세상을 화려하게 수놓는다. 그렇게 봄은 시작된다. 야생화와 계절이 맺은 인연 따라 매월 다른 꽃들이 핀다. 또 다른 세상의 얼굴이다.

     

    1월의 꽃_처녀치마는 산지 그늘 습기 많은 곳에 서식하며 잎이 땅바닥에 사방으로 흩어져 그 모습이 치마와 비슷해서 명명했다.

    2월의 꽃_산수유는 층층나무과의 낙엽교목으로 전남 구례, 경기 이천 등서 서식하며 술과 차, 한약 재료로 사용한다.

    2월의 꽃_복수초는 얼음 뚫고 올라오는 '봄의 전령'으로 불리며 고유 이름은 수복초, 일본 이름에서 차용 됐다. 전국 산지나 숲에서 서식하는 다년생 초본이다.

    3월의 꽃_얼레지는 백합과 여러해살이풀로 잎에 핏빛 무늬가 있어 유래 됐다. 가재무릇이라고 하며, 꽃말은 '질투' 이다.

    3월의 꽃_변산바람꽃은 변산에서 채집한 한국특산종으로 햇빛 잘 드는 습윤한 산지서 서식한다. 마이산, 지리산, 한라산 등지서도 자란다.

    4월의 꽃_노랑제비꽃은 노란색 꽃이 피는 제비꽃. 노랑오랑캐, 단화근채, 소근채라고도 불리며 북한, 도봉산이 노랑제비꽃의 보고이다.

    4월의 꽃_꿩의바람꽃은 꽃잎이 꿩 날개같이 생겨서 유래 됐다. 숲속에서만 서식하며 한국, 중국, 러시아 등지에 분포 한다.

    5월의 꽃_노랑무늬붓꽃은 우리 특산식물이며 다년생 초본이다. 오대산, 대관령, 태백산 등지에 서식하며 음습하고 비옥한 초양서 자란다.

    5월의 꽃_호랑버들은 제주, 울릉을 제외한 전국 산지에 분포한다. 암수 딴 그루로 잎보다 꽃이 먼저 피어 주로 축축한 산기슭에 서식한다.

    6월의 꽃_금강애기나리는 높고 싶은 산 속에 서식한다. 침엽수림 주변 자생하며 잎은 둥글레와 애기나리와 비슷하다.

    6월의 꽃_큰개불알풀은 중부 이남서 자라는 2년생 초본으로 모양이 개 불알 같아 명명됐다. 어린 순은 식용, 주로 관상용이다.

    7월의 꽃_참나리는 한국 산야에 흔히 서식하며 꽃잎이 뒤로 말렸다 해서 권단이라고도 불린다. 식물 유전자원 보호가치가 높다 /생태원제공(김기훈)

    8월의 꽃_사위질빵은 산과 들에 흔한 덩굴식물로 굵은 줄기도 잘 끊어져 줄기와 뿌리는 한약재로 사용한다.

    8월의 꽃_쑥부쟁이는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양지바르고 물기 많은 곳에 서식한다. 한방에서 해열제와 이뇨제로 사용 된다.

    9월의 꽃_큰꿩의비름은 생명력 있게 어디서나 잘 자라며 어린 새순은 나물로 먹는다. 꽃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도 재배 한다 /생태원제공(전희철)

    9월의 꽃_구절초는 음력 9월 9일에 꺾이는 풀이라는 데서 유래됐다. 구일초, 선모초라고도 불리며 부인병 약재로 활용된다.

    10월의 꽃_산부추는 이름 그대로 산에서 자라는 부추. 산기슭이나 양지 초원에 두루 서식하며 꽃이 폭죽 같아 눈길을 끈다.

    10월의 꽃_개쑥부쟁이는 쑥부쟁이와 모양 달라 '개'가 붙었다.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특산식물로 전국에 분포 한다 /생태원제공(선광렬)

    11월의 꽃_눈개쑥부쟁이는 한라산 1,200~1,500고지 서식하며 척박한 토양, 경사면 바위서 자란다. 번식력이 뛰어나 인공 재배가 가능하다.

    11월의 꽃_동백꽃은 겨울에 꽃 핀다 해서 동백이라 불린다. 중국에서는 해홍화라 불리며 수분 도울 곤충이 없어 새가 대신 그 역할을 한다.

    12월의 꽃_수선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다. 그리스 신화 나르시스서 속명이 유래됐으며 꽃말은 '자기주의' 혹은 '자기애'라고 한다.

    12월의 꽃_수선화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Today's Pick

      많이 본
      포토·영상

        인기기사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