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위성 발사 계획 통보, “8~25일쯤 광명성 발사” 사실상 미사일…대체 왜?

  • 연합뉴스外
    북한이 영변 핵단지에 수소폭탄의 원료 중 하나인 3중수소를 생산하려는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을 짓고 있다는 미국 정책연구기관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의 보고서 모습. ISIS는 지난달 25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동위원소 분리시설일 수 있다고 판단되는 건설 현장의 외부 특징들"이 영변 핵단지 남서쪽에 있는 핵연료가공시설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기관은 건설 중인 건물의 "정확한 용도는 알려지지 않았다"면서도 "3중수소 분리 용도를 포함한" 동위원소 분리시설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 속 사진의 왼쪽 윗부분 노란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이 문제의 건설 현장이다.

    입력 : 2016.02.03 08:14

    북한이 ‘위성’을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국제기구에 잇따라 통보했다.

    2일 교도통신은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김광철 체신상이 “지구관측 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외교 채널을 통해 ITU 측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발사 일시를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았다.

    북한은 또 위성발사의 목적에 관해 정보나 영상을 보내기 위한 것이며 위성의 가동 기간이 4년이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ITU는 북한이 제공한 정보가 불완전하다고 판단해 정보를 더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영국 런던에 있는 국제해사기구(IMO)에도 비슷한 계획을 전했다.
    IMO에 따르면 북한은 이달 8∼25일에 지구관측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밝혔으며 위성 이름이 ‘광명성’이라고 통보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발사 시간이 오전 7시부터 정오 사이라고 국제기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012년에 사실상의 장거리탄도미사일 발사를 앞두고 ITU에 지구관측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통고한 바 있다.

    통신은 북한의 이번 통보가 미사일 발사와 관계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 런던에 있는 유엔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는 2일(현지시간) 북한이 전기철 국가해사감독국장 명의로 보내온 통보문을 공개했다. 북한은 이 통보문에서 "국가우주개발계획에 따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을 쏘아올리기로 결정했음을 통보한다"고 알렸다.

    영국 런던에 있는 유엔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는 2일(현지시간) 북한이 전기철 국가해사감독국장 명의로 보내온 통보문을 공개했다. 북한은 이 통보문에서 "국가우주개발계획에 따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을 쏘아올리기로 결정했음을 통보한다"고 알렸다. 북한은 세부내용에서 발사날짜를 2월 8~25일, 발사시간을 매일 07시~12시(평양시간)라고 밝혔다. 또한 운반로켓잔해 낙하예상구역에 대해 1계단 동체는 위도 36도 04분, 경도 124도 30분 등 4곳을 위험구역 좌표로 제시했다. 로켓 첨단부(Fairing)는 위도 33도 16분, 경도 124도 11분 등 4곳을, 2단계 동체는 위도 19도 44분, 경도 123도 53분 등 4곳을 낙하예상구역으로 알렸다.

    영국 런던에 있는 유엔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는 2일(현지시간) 북한이 전기철 국가해사감독국장 명의로 보내온 통보문을 공개했다. 북한은 이 통보문에서 "국가우주개발계획에 따라 지구관측위성 '광명성'을 쏘아올리기로 결정했음을 통보한다"고 알렸다.

    북한이 '위성'을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국제기구에 잇따라 통보했다고 교도통신이 2일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소식통을 인용, 북한 김광철 체신상이 '지구관측 위성'을 발사할 것이라고 외교채널을 통해 ITU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은 영국 런던에 소재한 국제해사기구(IMO)에도 비슷한 구상을 밝혔다. IMO에 따르면 북한은 이달 8∼25일에 지구관측 위성을 발사하겠다고 밝혔으며 위성 이름이 '광명성'이라고 통보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012년 12월 보도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발사되고 있는 북한 장거리 로켓 은하3호.

    2013년 7월 26일 은하 9호 발사체 모형이 은하 3호와 함께 전시돼 있는 모습.

    사진_연합뉴스外

    •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Today's Pick

      많이 본
      포토·영상

        인기기사

        이전 기사 다음 기사
        기사 목록 맨 위로